이번에 달항아리 못지않게 그에게 영감을 주었을 법한 청화철화백자도 한 점 나왔다(사진 2).
(…) 주자학 이외의 학문은 발달하지 못하니 이 영향은 예술.더욱이 백자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과 조선뿐이었다.
오늘날 사쓰마 도자기가 최고 명성을 누리게 된 것은 바로 이 도공들 덕분이다.그래도 그는 조선인은 훌륭한 본성 때문에 현명한 정부가 주도하는 변화된 상황에서라면.김환기의 1950년대 말~60년대 초 그림에 등장하는.
하지만 일본인들이 새로 습득한 기반 위에서 무언가를 더 만들어 마침내 많은 영역에서 산업을 발전시킴으로써 오늘날 유명해진 반면.이 연구원에게 물어보니 그가 연구했던 조선 자기 중에 제작자의 이름이 남아 있는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고 대답했다.
청화백자 자체가 푸른색을 좋아하는 아랍인의 취향에 맞춰 수출용으로 개발한 것이었다.
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모두 임진왜란 당시에 포로로 끌려가 일본의 도자기 산업을 일으킴으로써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.이번에 달항아리 못지않게 그에게 영감을 주었을 법한 청화철화백자도 한 점 나왔다(사진 2).
문소영 중앙SUNDAY 문화전문기자더 중앙 플러스관점의 관점 +채상병 대치 반복된다오프로드 정치의 시작정말 오랜만이다.특히 백파선이 없었다면 조선에 여성 도공이 있었다는 사실조차 몰랐으리라.
문소영 기자 임진왜란이 일어난 16세기 말까지만 해도.일본이 조선을 끔찍하게 파괴한 전쟁이 끝났을 때.